About us

뉴스어디는 사익만 추구하는 언론과 그 세력을 추적하는 미디어 감시 전문 매체입니다. 시민 후원으로 운영하는 뉴스어디는 자본, 권력, 언론계 이해 관계에서 자유로우며, 오직 시민들의 알 권리를 위해 취재, 보도하는 비영리 독립언론입니다.

검증 소홀, 정권에 따른 부침, 상업화 등은 한국 언론의 고질병입니다. 이 같은 언론의 문제는 민주주의를 후퇴시키고 시민 안전도 위협한다는 사실을 우리는 여러 참사를 겪으며 체득했습니다. 우리 모두의 더 나은 삶을 위해 권력에 휘둘리지 않는 독립언론, 특히 미디어 감시만을 위해 두 눈 부릅뜬 독립언론은 필수 조건입니다.

뉴스어디는 뉴스타파함께재단의 독립언론 100개 만들기 프로젝트, 뉴스타파저널리즘스쿨(뉴스쿨)로 탄생했습니다. 약 2년에 걸쳐 1단계 교육, 2단계 실무 과정을 마치고 3단계인 창업에 이르렀습니다. 한국 기성언론은 물론 전 세계 언론사에서도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새로운 시작입니다. 독립언론 100개가 만들어질 세상을 위해 뉴스어디의 시작을 응원해주세요.

뉴스어디 팀원은 현재 한 명입니다. 비영리 대안언론 단비뉴스 미디어팀 기자, 미디어감시 시민단체 활동가, 뉴스쿨 펠로우 등을 거치며 미디어 분야에 문제의식을 쌓아왔습니다. 전 세계 탐사보도 저널리스트들로부터 배우고, 다른 독립매체와 연대, 협업하며 좋은 보도를 위해 끊임없이 연마하겠습니다.

두 눈 부릅뜨고 감시하고, 취재하며, 언론이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도구가 되는 일에 앞장 서겠습니다. 뉴스어디에 힘을 보태주세요.

 

 

뉴스어디의 약속

  1. 차별화된 탐사보도를 위해 정진하겠습니다.
  2. 연대하고 협업하겠습니다.
  3. 언론 윤리를 지키며, 언론 윤리의 수준을 높여가겠습니다.
  4. 투명하겠습니다.
  5. 더 많은 독립언론 탄생에 기여하겠습니다.